광주극락교육상
학생 개개인이 배움에서 소외되지 않고 서로를 존중하며 더불어 성장할 때 학교는 행복한 배움터가 됩니다.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 중심의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 직원들은 행정업무를 지원하며, 학부모와 지역사회는 신뢰를 바탕으로 학교교육에 적극 참여해야합니다. 광주극락초등학교는 모든 구성원들이 ‘배움과 나눔’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지향합니다.
배움
- 행복한 삶을 가꾸는 역량 기르기
- 인성 역량 기르기
- 지적 역량 기르기
- 사회적 역량 기르기
나눔
- 다름을 존중하며 함께 어울려 살아가기
- 경청을 통한 생각 나눔
-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 나눔
- 함께하는 생활 속 경험 나눔
성장
- 참여와 협력을 통한 행복한 교육공동체 만들기
-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스스로 행동하는 사람으로 성장
- 배려와 돌봄이 있는 따뜻한 배움터로 성장
- 만남과 소통으로 하나 되는 교육공동체로 성장
광주극락 교육목표
새롭게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는 광주극락인
광주극락 학생들은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길러 스스로 공부하고 각자의 소질을 계발하면서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 언제나 새롭게 생각하고 바르게 행동하도록 노력합니다.
학생상
-
- 배려와 존중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학생
- 소통능력
- 시민의식
- 자기관리능력
-
- 각자의 소질을 계발하여 꿈을 가꾸는 학생
- 창의성
- 자기이해능력
- 문화예술 감수성
-
- 다양한 신체활동으로 몸과 마음이 건강한 학생
- 생태·인문학적
- 감수성
-
- 스스로 공부하여 실력을 키우는 학생
- 기초학습능력
- 비판적사고력
- 자기주도적학습력
- 정보활용능력
- 문제해결력
학교상
- 신나게 가르치고 즐겁게 배우는 학교
- 배려와 돌봄이 있는 행복한 학교
-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공동체 학교
교사상
- 학생에게 친절하고 꿈을 키워주는 교사
- 배움과 나눔을 통해 성장하는 교사
-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협력하는 교사
학부모상
- 자녀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학부모
- 모든 학생을 내 아이처럼 대하는 학부모
- 신뢰를 바탕으로 학교교육에 참여하는 학부모
광주극락교육 실현 과제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활동 중심의 기반조성
과제 1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
과제 2 정서 안정과 상상력을 키우는 환경 조성
소통과 협력의 민주적인 자치문화 조성
과제 3 자율과 참여의 학생 자치 문화
과제 4 참여와 소통의 민주적인 학교
과제 5 존중과 협력의 따뜻한 교육공동체
과제 6 학부모 참여 및 지역사회 협력
나눔의 연구문화 조성
과제 7 자율성과 동료성에 기반을 둔 전문적 학습공동체
삶을 가꾸는 교육과정
과제 8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교육과정 계획
과제 9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교육과정 실천
특색 교육활동
친환경 생태교육
친환경 생태 체험활동을 통해 환경·생명 존중의식과 아름다운 심성을 함양합니다.
친환경 생태교육활동
- 친환경 텃밭 운영
- 학교 숲 조성·활용교육
- 학교 숲 산책
환경단체연계교육
- 생명의 숲
- 푸름이 이동 환경교실
- 숲해설가와 함께하는 생태체험
환경교육 실천
- 아침 환경 정화 봉사
- 광주천 환경정화활동
- 잔반·일회용품 줄이기
문화예술교육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으로 학생들의 감수성과 자기표현능력을 신장시켜갑니다.
창의적 체험활동
- 교육연극(1~2학년), 3학년(우쿨렐레)
- 문화예술동아리(4~6학년)
:우쿠렐레, 난타, 기타, 미술, 댄스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 사물놀이
- 토탈공예
- 극락밴드
광주극락교육 5개년 계획
시기 | 자율학교 (혁신학교) 운영 | 학교환경 개선 |
---|---|---|
1차 년도 (2012학년도) |
◎ 혁신학교 운영을 위한 체제 구축 - 민주적 학교운영을 통한 새로운 학교문화 조성 - 학생중심 교육활동을 위한 업무지원시스템 구축 - 혁신학교 운영 1년차 컨설팅을 통한 피드백 |
- 돌봄교실 리모델링 - 놀이시설 교체 보수 |
2차 년도 (2013학년도) |
◎ 교사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 - 수업연구 활동을 통한 교사 수업문화 개선 - 학생자치 활동 기반 조성 - 학부모 학교 참여를 위한 여건 조성 - 혁신학교 중간평가를 통한 피드백 |
- 학생 신발장 내리기 사업 - 교문 앞 통학로 정비 - 학교안내 표지판 설치 - 강당 방송장비 교체 |
3차 년도 (2014학년도) |
◎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개발 운영 - 배움과 나눔이 있는 교실문화 조성 -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학년별 주제중심 통합학습 - 교육공동체 협력을 통한 학교교육과정 운영 - 공모제 중간평가를 통한 피드백 |
- 화장실, 특별실 증축 - 유치원 1학급 증설 - 돌봄교실 확대 운영 - 강당 시설 보수 |
4차 년도 (2015학년도) |
◎ 학교혁신을 통한 학교 운영의 안정화 - 학생 배움 중심 수업 나눔 활성화 - 미래핵심역량 신장을 위한 학년교육과정 재구성 - 혁신학교 운영 4년차 종합평가 및 재지정 노력 |
- 급식실, 특별실 신축 - 학습 자료실 정비 - 교사 연구실 정비 - 생태학습장 조성 - 학교 현관 정비 |
5차 년도 (2016학년도) |
◎ 혁신학교 지속적 추진을 위한 토대 구축 - 혁신학교 2기(향후 4년) 발전 전망 세우기 - 학교문화 혁신 및 혁신학교 일반화 연구과제 수행 -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교육협력 확대 - 공모제 평가를 통한 학교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
- 주차장 정비 완료 - 학생중심 교육환경 조성 - 학부모 활용 공간 확보 : (구)급식실 활용방안 - 학교 앞 스쿨존 설치 |
6차 년도 (2017학년도) |
◎ 학교 특성에 맞는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 역량중심의 학년 교육과정 개발 운영 - 소통과 협력의 학생 참여형 수업 활성화 - 학생의 성장과 변화에 중점을 둔 과정 중심 평가 도입 - 혁신학교 2기 중간평가를 통한 피드백 |
- 운동장 및 트랙 마사토로 교체 - 교문 앞 통학로 정비 - 마을커뮤니티 공간조성 - 공부방 조성 및 운영 |
7차 년도 (2018학년도) |
◎ 신나게 가르치고 즐겁게 배우는 학교문화 정착 - 수업연구 활동을 통한 교사 수업문화 개선 - 학생자치 활동 활성화 및 일반화 과제 수행 - 학부모 학교 참여 활성화 및 일반화 과제 수행 |
- 학생 친화 공간 조성 - 학교 전기, 전선 등 정비 - 방송실 방송장비 교체 - 신발장 정리
|
8차 년도 (2019학년도) |
◎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공동체 학교 운영 - 혁신학교 체제의 안정적 구축 및 일반화 과제 수행 - 혁신학교 2기 운영 4년차 종합평가 및 재지정 노력 |
- 학생 자치 및 문화 공간 조성 - 학교 교실 리모델링 |